본문바로가기



문의|알림

CRIS문의

자주하는 질문 | CRIS소개
자주하는 질문
질문 임상연구 수행 예정입니다. 임상연구정보를 CRIS에 반드시 등록해야 하나요?
분류 기타
답변 현재 한국에서는 임상연구를 등록하는 것이 법적인 의무사항이 아니고 권고사항입니다. 단,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비지원을 받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과제 중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임상연구과제의 경우에는 그 등록이 의무화되었으며(「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관리규정」 제 26조의2), CRIS에 등록하도록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안내에서 명시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비 지원을 받은 과제 중 임상연구과제는 CRIS에 임상연구등록을 반드시 하여야 합니다.

임상연구등록은 임상연구대상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, 연구결과의 객관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며 윤리적으로 임상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습니다. 이에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임상연구 윤리지침인 헬싱키선언(‘08)에서도 "모든 임상시험은 첫 번째 연구대상자를 모집하기 전에 반드시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시스템에 등록되어야 한다"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. 또한 전 세계 주요 국가들에서 임상연구 등록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고, WHO에서는 이러한 등록시스템에 등록된 임상연구를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는 국제임상시험등록 플랫폼(ICTRP)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WHO ICTRP에서는 임상연구등록을 통하여 연구의 윤리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만큼 각 국가에서 수행하는 임상연구는 각 국가에서 해당 국가의 언어로 운영하고 있는 등록 시스템에 등록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. CRIS는 2010년 5월부터 WHO ICTRP에 한국 대표 등록시스템으로 참가하고 있으며, 국문 및 영문으로 임상연구등록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 CRIS에 등록된 연구정보는 누구라도 CRIS 홈페이지를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임상연구등록의 취지를 고려해 보았을 때,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비 지원을 받지 않은 임상연구도 국문 및 영문으로 임상연구정보를 공개하는 CRIS에 임상연구를 등록하는 것을 권고하는 바입니다.
Quick Link
자주하시는 질문
Q&A
등록절차
입력항목설명집